티스토리 뷰
목차
쏘카 서비스 이용자들을 통해서 작년 단풍철에 가장 많이 찾은 단풍 명소는 불국사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세계문화유산 중에 한 곳인 불국사는 계절에 따라 그 아름다움이 뽐내는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주 토함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어 가을 단풍철에는 울긋불긋 단풍과 오랜 역사 장소가 어우러져 방문객들의 감탄을 자아낸다고 합니다. 올해 불국사 단풍 시기는 언제쯤 일지 그리고 단풍철 불국사에서 꼭 가봐야 할 장소는 어디가 좋을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불국사 단풍 시기
지구 온난화 영향으로 무더운 여름이 점점 길어지면서 가을 단풍시기도 점점 늦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는 평년보다 2-3일 정도 단풍 드는게 늦어진다고 합니다. 기상 전문 기업 웨더아이에서는 10월 20일 정도를 기준으로 첫 단풍이 중부지방에서 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절정은 10일 정도 지난 10월 30일 경이라고 합니다. 불국사가 있는 경주는 남부지방이니 중부지방 일정보다 약 5일 정도 더 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그리고 불국사의 단풍 절정은 11월 초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불국사 단풍 명소
불국사의 유명한 장소는 많이들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대웅전과 다보탑 석가탑, 청운교백운교 들을 떠올리실 텐데요, 가을 단풍이 아름다운 곳은 제가 생각 했을 때 따로 있습니다. 먼저 매표소를 지나 길을 따라 올라가면 반야연지라는 호수와 함께 반야교가 있습니다. 매표소를 지나셔서 직진하지 마시고 왼쪽으로 꺾으셔서 둘레길을 따라 돌아가면 반야연지와 반야교를 보실 수 있고 단풍과 어울어진 반야연지 앞에서 사진촬영은 필수입니다. 두 번째로는 불국사 본체로 이동하시면 보이는 청운교와 백운교입니다. 좌측 범영루 쪽에서 바라보는 청운교와 백운교가 가장 멋진 그림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는 본체 좌측에 있는 종각입니다. 종각 건물과 그 주변 오래된 단풍나무가 가을 장관을 이루는 곳입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서 제가 소개드린 위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불국사 관람 정보
불국사는 예전까지 관람료가 있었지만 지금은 무료로 관람이 가능합니다. 입장이 가능한 시간이 있기 때문에 정보를 꼭 확인하시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불국사에는 공영 주차장이 매우 넓게 있어서 주차 자리는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고 주차 요금 1,000원만 지불하시면 됩니다.
불국사 단풍 구경을 마치시고 바로 돌아가시기는 아쉬우실 텐데요, 불국사 가까이 석굴암도 구경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불국사에서 토함산으로 길을 따라 20 - 25분 정도 도보로 걸어가셔도 되고 자차 또는 석굴암까지 가는 버스를 타셔도 됩니다. 자동차로 15분 거리에 경주에서 유명한 보문단지에 방문하셔도 좋습니다. 보문단지 또한 경주에서 유명한 단풍 명소로 알려져 있습니다.